로그인 | 회원가입 | 뉴스스크랩 | 나의덧글
최종수정 23.06.02 20:37
   
교육현장학교탐방대학가
뉴스 홈 교육현장 대학가 기사목록
 
[D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창업기업,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대구’ 선정
- 직원창업기업 엠에프알(MFR) - 학생창업기업 티아, 지역 내 혁신 스타트업 5개사로 선정
- 1년동안 최대 1억 원의 사업 지원금 및 삼성전자 및 계열사와의 협력 기회 제공받아
기사입력 2023-03-24 오후 2:02:00 | 최종수정 2023-03-24 오후 2:02:16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총장 국양)의 연구원 창업기업인 엠에프알(MFR)과, 학생 창업기업인 티아가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대구에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의 추천을 받고 전문가의 심사를 거쳐 헬스케어, 로봇, 소재부품 분야 등 지역 내 혁신 스타트업 5개사를 선정했다. 이 중 2개사가 DGIST 창업기업인 엠에프알과 티아다.

C랩 아웃사이드는 삼성전자가 진행하는 외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으로,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해 창업 생태계와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스타트업들은 최대 1억 원의 사업 지원금과 삼성전자의 임직원으로부터 기업 성장 단계별 맞춤형 컨설팅을 받는다. 또한, 삼성전자 및 관계사와 협력 기회를 갖고 CES 등 국내외 IT 전시회 참가, 국내외 판로 개척의 지원을 받는다.

선정된 창업기업 중 엠에프알은 2021년 6월 지능형로봇연구부 이승열 연구원이 창업한 기업이다. 엠에프알은 고위험군 산업에 속하는 건설 현장 안전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작업 진행을 위한 모듈형 전문 서비스 로봇을 제작하고 있다. 엠에프알은 2021년도 스마트 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대상(국토부 장관상) 수상을 통해 중대재해 처벌법, 인구 감소로 인한 인력수급 불균형 등 건설 산업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다목적 건설 로봇 플랫폼’의 방법론이 입증되었고, 현재까지 약 20억 원의 매출 계약 수주, 23.5억 원의 투자 유치와 함께 안전한 건설 생태계 구축을 위해 삼성물산과 다수의 건설 로봇을 공동으로 개발 중에 있다.
  

▲ (왼쪽부터) 엠에프알 이승열 대표, 티아 박진영 대표


이승열 엠에프알 대표는 “지난 20년간 건설 포함 필드 로봇 연구개발에 몰두하며 쌓은 기술력을 통해, 중대재해로 더 이상 고통 받지 않는 산업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티아는 2022년 6월 박진영 에너지공학부 박사과정생이 창업한 학생 창업기업이다. 현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고효율 촉매 필터를 개발하고 있다. 공장의 배기가스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를 필터 교체 없이 제거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팀이다. 티아가 보유한 원통형 티타늄 산화물 제조 기술은 양끝이 열린 촉매구조를 구현하여 공기투과도를 높여 부산물 없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티아는 2022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비롯해 장관상만 세 차례 수상하는 등 차세대 친환경 기업으로 각광받는 팀이다.

박진영 티아 대표는 “이번 삼성전자 C랩 아웃사이드 대구 선정을 통해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디지스트의 첫 유니콘이 되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정찬삼 기자 edunews03@naver.com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부산대] 전공·진학 안내 / 의·약학 및 공학계열 공동 설명회도
[목포대] 송하철 총장, 인도네시아 ITS대학과 국제 공동학위 과정 확대키로…
대학가 기사목록 보기
 
 평생교육법 개정안, 국회 통과
 돌봄전담교사 비교과교사 법제화
 교육차관 교체설 솔솔 .. 장상윤..
 기초학력진단, 의회·교육청 갈..
 ‘디지털 교육 전환’ 본격 추진
<교육칼럼> 우리의 교육가치가 ..
<교육광장> 열린 마음을 가르치..
[춘천 한샘고] 바른 인성 갖춘 ..
<교육에 바란다> 찬란한 눈물
<전국은 지금> 청송군 지역아동..
 
회사소개 광고/제휴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공지사항 구독신청 기사제보 독자투고 관련교육기관
 

[주간교육신문사] 04034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7길16(서교동) 교평B/D 5층 Tel : (02)3142-3212~4 / Fax : (02)3142-6360  제호: 주간교육신문 등록번호:서울 아02648  등록일:2013년5월16일  간별: 주간     발행인 겸 편집인:이창호    청소년보호책임자:공춘식
총무국, 편집국(신문, 평론) 02-3142-3212 ~4

Copyright(c)2023 주간교육신문사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