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뉴스스크랩 | 나의덧글
최종수정 23.09.22 13:21
   
교육현장학교탐방대학가
뉴스 홈 교육현장 교육현장 기사목록
 
[춘천 한샘고] 바른 인성 갖춘 전문기능인 육성

봉사활동 통해 학과별 재능기부 활성화
기사입력 2023-06-02 오후 1:40:00 | 최종수정 2023-06-02 13:40   

한세훈
춘천한샘고등학교 교장


1974년 개교한 강원도 춘천한샘고등학교(교장 한세훈·사진)는, 창의적 직무능력과 바른 인성을 갖춘 기술인 육성을 목표로 취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 즐거운 학교, 꿈을 위해 노력하는 학생, 꿈을 키워주는 교사, 학교를 신뢰하는 학부모 등의 학교장 교육이념을 가지고 전 교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한세훈 교장은, 교육부와 한국교총이 주최하는 제42회 스승의 날 기념식에서 다양한 취업역량강화사업 추진으로 직업교육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옥조근정훈장을 받기도 했다.


▲ 학생들이 스승의 날을 맞아 사제동행 제빵 봉사활동으로 정성스럽게 만든 빵을 선생님에게 나눠드리고, 복지관에도 후원했다.


산업체가 요구하는 전문기능인

춘천한샘고는 6개 학과 7개 학급으로 편성되어 있다. 뷰티패션과는 미용과 패션이 융합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헤어, 피부, 네일, 메이크업의 미용 분야와 의류 유통 관리, 패턴, 한국 의복 구성과 생산의 패션 분야 그리고 미용과 패션이 융합되어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시행한다. 조리과는 한식·양식·중식 조리, 제과·제빵, 바리스타, 떡 제조 등의 교육과정을, 디자인콘텐츠과는 시각디자인, 디지털디자인, 출판편집디자인, 광고콘텐츠제작, 캐릭터제작, 컴퓨터그래픽 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디자인콘텐츠 분야의 전문 역량을 강화하고 산학맞춤을 실현하기 위해 방과 후에 취업준비와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활동과 교과 수업 이외에 공모전 참여를 활성화하고 있다.

또한, 바이오코스메틱과는 화학분석, 바이오GMP, 화장품제조, 기능성정밀화학제품제조, 바이오화학제품제조 등 화장품과 바이오 관련 교육과정을, 스마트경영과는 회계원리, 사무관리, 상업경제, 전자상거래 일반, 사무행정, 세무실무 등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융합소프트웨어과는 프로그래밍, 인공지능과 피지컬, 소형무인기운용조정, 로봇기구개발, 게임프로그래밍 등의 과정을 운영하며, 신산업 분야인 드론 조정 및 운영을 교육과정에 반영해 수업을 진행하고, NCS 기반 전문기술 교육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해 취업경쟁력 강화와 업체와의 연계를 통해 최신 트렌드 등 반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학점제에 따른 학과별 부전공과정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1인 1부전공을 이수하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능인력의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작은 실천이 큰 기쁨이 되는 기적


천원이 연탄 한 장이 되어 홀몸어르신의 담벼락 안에 쌓이고 겨울밤을 따뜻이 지필 수 있었다. 춘천한샘고에서 펼치고 있는 ‘사랑의 연탄배달봉사’는 2012년부터 춘천연탄은행과 연계해 해마다 모금행사를 펴고 바이오코스메틱과 학생 전원이 참여해 홀몸어르신댁에 직접 연탄배달을 연 1~2회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학과에는 모금함이 있어 수시로 개인별 후원금이 쌓여, 연말에 학생 각자의 이름으로 후원해 자부심과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올해로 12년째 이어오는 연탄 후원과 배달은 학생들의 인성교육과 더불어 더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착하고 있다.


▲ 2012년부터 해마다 모금행사를 열고 12년째 펼치고 있는 ‘사랑의 연탄배달봉사’


동행동아리는 소양강댐노인복지관에 방문해 학교에서 배운 화장품의 효능을 어르신에게 발 마사지를 해드리면서 확인하고, 더불어 어르신의 치매 예방 활동을 위해 네일아트와 칠교, 말벗을 함께 해드리는 봉사를 하고 있다. 또한, 스승의 날을 맞아 대한적십자사와 연계해 사제동행 제빵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정성스럽게 만든 빵을 감사의 마음을 담아 선생님에게 나눠드리고, 복지관에도 후원하는 행사를 진행해 5월 감사의 달 행사를 뜻있게 보냈다.

디자인콘텐츠과는 학생들의 비즈쿨 창업활동과 연계하여 전공 자율동아리 ‘손봄이야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따수미 동아리는 신북읍내 홀몸어르신 가정을 방문해 어르신들의 일손 돕기와 말동무를 해드리며 나눔의 행복을 함께하고, 집을 아름답게 꾸밀 수 있는 재능기부를 통해 주거환경을 개선해 드리는 봉사를 하고 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르신들이 학생들에게 고마워하는 마음과 학생들이 어르신들을 공경하는 마음이 합해져서 봉사가 즐겁고 행복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낀다.


‘기능인 양성’의 산실

전공 심화 동아리 학생들은 전국기능경기대회를 포함한 각종 대회에 온 열정을 기울인다.

최근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강원지사에서 실시한 강원지역대회에서 동교는 정보기술, 헤어디자인, 피부미용 직종에 출전하였고 정보기술 금, 은, 동, 장려, 헤어디자인 금, 은, 장려, 피부미용 금, 은, 동을 수상했다. 입상한 학생들은 10월 충남에서 열리는 전국대회에 강원도 대표로 출전한다. 지역대회가 끝나고 열정에 가득찬 학생들이 휴식 기간을 가지지 않고 전국대회 수상을 목표로 훈련에 들어갔고, 지역대회에서 수상하지 못한 학생들도 내년 대회를 위해 같이 훈련에 임하고 있다. 또한 2024년 프랑스에서 열리는 국제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 선발을 위해 춘천한샘고 졸업생 2명이 피부미용과 헤어디자인에 참가해 큰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전국대회 출전을 준비하는 전공 심화 동아리 학생들에게 롤모델이 되고 있다.


▲ ‘선배와의 동행’, 매년 졸업한 선배가 찾아와 재학생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앎이 아니라 삶을 배우는 교실

한세훈 춘천한샘고 교장은, “우리 학교는 입지정진(立志精進)의 교훈 아래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육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동행하는 법과 인성을 가르치고, 학생과 학부모 및 지역사회가 만족하는 학교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며, “학생 모두가 교사가 되어 함께 연구하고 생각하는 교실, 적게 가르치고 많이 학습하는 교실, 앎이 아니라 삶을 배울 수 있는 교실이 되도록 우리 한샘 교직원들은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학생 개개인의 적성과 소질을 고려한 맞춤식 진로 교육을 통하여 인공지능 사회에서도 성공적인 삶을 위해서 필요한 능력을 가르치는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마음을 얻는 것이고, 이 마음을 얻게 하는 것이 사랑이다. 교육은 사랑의 위대한 힘에서 비롯된다. 사랑으로 교육하는 진정한 교직원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정찬삼 기자 edunews03@naver.com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미래지향적 교육시스템 갖춰
[전남 창평고] 자기주도학습 이뤄 명문교 ‘두각’
교육현장 기사목록 보기
 
 학교로 가는 홍보성 공문 대폭 ..
 대한사립교장회 차기 회장은 누..
 카르텔 관여 교사 처벌
 체험학습 때 전세버스 사용 허용..
 모든 학교 녹음가능전화 구축
 
회사소개 광고/제휴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수집거부 공지사항 구독신청 기사제보 독자투고 관련교육기관
 

[주간교육신문사] 04034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7길16(서교동) 교평B/D 5층 Tel : (02)3142-3212~4 / Fax : (02)3142-6360  제호: 주간교육신문 등록번호:서울 아02648  등록일:2013년5월16일  간별: 주간     발행인 겸 편집인:이창호    청소년보호책임자:공춘식
총무국, 편집국(신문, 평론) 02-3142-3212 ~4

Copyright(c)2023 주간교육신문사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